Basic/Web

[JScript] type

카고형 2022. 6. 24. 14:44
728x90

타입이란 값의 종류를 의미 한다.

타입은 두가지로 구분되는데 원시 타입(primitive type)과 객체/참조 타입으로 구분된다.

 

원시타입은 변수에 할당될 때 변수(확보된 메모리)에는 고정된 크기로 저장되고 해당 변수가 원시 데이터의 값을 보관한다. 원시 타입 자료형은 모두 변수선언, 초기화, 할당시 값이 확보된 메모리로 직접적으로 접근한다. 변수의 새값이 할당되면 변수에 확보된 메모리 블럭에 저장된 값이 변경 되는것

 

참조 타입 데이터는 크기가 정해저 있지 않음. 변수에 할당될 때 값이 직접 해당 변수에 저장될 수 없으며, 변수에는 데이터에 대한 참조만 저장된다. 변수의 값이 저장된 힙(Heap) 메모리의 주소값을 저장한다. 참조 타입은 변수의 값이 저장된 메모리 블럭의 주소를 가지고 있고,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변수가 가지고 있는 메모리 주소를 이용해서 변수의 값에 접근함.

 

 

숫자(Number)

자바 스크립트는 정수와 실수 구분을 따로 하지 않는다 -> 모든수 는 실수로 표현 됨

e표기법 존재

 

// 숫자(Number)
var numOne = 1; // 결과 1
var numTwo = 1.2;	//결과 1.2
var numThree = 10e6;	//결과 10000000
var numFour = 10e-6;	//결과 0.00001

 

문자열(String)

문자열은 큰따옴표(" ") , 작은 따옴표(' ')로 둘러싸인 문자의 집합을 말함.

 

var firstStr = "^^ :) 핫!"; 
var secondStr = '구륵 꾸르륵';

var treeStr = "^^ :) 핫!  '구륵 꾸르륵'";

 

심볼(Symbol)

심볼 타입은 ECMAScript 6부터 추가된 타입 심볼은 유일하고 변경 불가한 타입으로 객체의 프로퍼티를 위한 식별자로 사용가능

 

더보기

 

typeof 연산자는 피연산자의 타입을 반환하는 연산자 이다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title>JavaScript Type</title>
</head>

<body>

	<h1>심볼 타입</h1>
	<p id="result"></p>

	<script>
		var sym = Symbol("javascript");		// 심볼 타입
		var symObj = Object(sym); 			// 객체 타입
		
		document.getElementById("result").innerHTML = 
			(typeof sym) + "<br>" + (typeof symObj);
	</script>
	
</body>

</html>

 

JavaScript Type

심볼 타입

 

Null 과  Undefined 

null은 객체 타입이며, 아직 값이 정해지지 않은 것을 의미

undefined는 타입이 정해지지 않은 것을의미한다.

자바 스크립트에서는 undefined는 초기화되지 않는 변수나 존재하지 않는 값에 접근할때 반환됨

 

더보기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title>JavaScript DataType</title>
</head>

<body>

	<h1>null과 undefined</h1>
	<p id="result"></p>

	<script>
		var num;		// 초기화하지 않았으므로 undefined 값을 반환함.
		var str = null;	// object 타입의 null 값
		
		// 정의되지 않은 변수에 접근하면 undefined 값을 반환함.
		document.getElementById("result").innerHTML = 
			(typeof num) + "<br>" + (typeof str) + "<br>" + (typeof secondNum);
	</script>
	
</body>

 

JavaScript DataType

null과 undefined

 

 

객체(object)

객체란 실생활에서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사물로 이해할 수 있다.

여러 프로퍼티(property)나 메소드(method)를 같은 이름으로 묶어 놓은 집합체이다

 

var dog = { name: "해피", age: 3 }; // 객체의 생성

// 객체의 프로퍼티 참조

document.getElementById("result").innerHTML =

    "강아지의 이름은 " + dog.name + "이고, 나이는 " + dog.age + "살 입니다.";

 


 

참고

https://weicomes.tistory.com/133

http://www.tcpschool.com/

 

 

 

 

728x90

'Basic >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cript] 변수의 유효 범위  (0) 2022.07.26
[JScript] function  (0) 2022.06.29
[JScript] 출력 관련  (0) 2022.06.22
Maven 이란?  (0) 2020.04.28
servlet 예제2 doget dopost  (0) 2020.02.21